한 일

매경TEST (97회) 정보, 후기, 팁

BaconHaru 2024. 5. 3. 12:39

0. 요약

- 연간 시행횟수

8회

 

- 응시료
30,000원
*군인 할인 적용 시 15,000원

*단체접수 할인 적용 시 25,000원

- 응시료 환불 기준
원서접수 마감일 23시 59분까지 취소하면 100% 환불

- 준비물
수험표, 신분증, 컴퓨터용 사인펜 (+ 아날로그 시계)
* 수정테이프 사용 가능

- 시험 시간
10시 00분 ~ 11시 30분 (90분)
* 입실은 시험 시작 15분 전까지

 

- 중도 퇴실
불가능

 

- 시험 구성

필기만 있음

경제 40문항 + 경영 40문항

각 영역의 세부 영역으로 지식(15문항), 사고력(15문항), 시사(10문항)이 있음

문항별 배점 다름

모든 문항 5지선다 객관식

 

- 합격 기준

600점 ~ 795점 : 우수

800점 ~ 1,000점 : 최우수


- 합격자발표
대체로 시험일로부터 6일 후 (금요일) 오전 10시

- 특이사항
없음

 

 

1. 자격증 소개 및 구성

 

매일경제신문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이다. 공식 홈페이지(https://exam.mk.co.kr/)에는 다음과 같이 소개되어 있다.

 

매일경제신문이 만드는 비즈니스 사고력 테스트인 국가공인 매경TEST(MK Test of Economic & Strategic business Thinking)는 경제·경영 기초적인 개념과 지식은 물론, 응용력과 전략적인 사고력을 입체적으로 측정합니다. 복잡화한 현​대사회에서 비즈니스 창의력과 현실감각을 갖춘 인재의 발굴과 평가에 적합한 기준이라고 자부합니다.

 

출처 : 매경TEST 홈페이지

 

 

 

문항수는 경영과 경제 영역 각각 40문항씩 출제되어 총 80문항이고, 만점은 1,000점이다. 각 영역은 지식(15문항), 사고력(15문항), 시사(10문항) 영역으로 다시 나뉜다.

 

위 표에서도 알 수 있듯, 각 문항별로 배점이 다르다. 그런데 시험지에 문항별 배점이 나와있지 않아서 정확히 얼마나 점수를 주는 지는 알 수 없다. 다만 총점이 5점 단위로 계산된다는 걸 고려하면, 지식 영역과 시사 영역의 문항은 각 10점, 사고력 영역의 문항은 15점과 20점이 섞여있지 않을까 싶다.

 

국가공인 등급은 '우수(600~795점)'와 '최우수(800~1000점)'가 있다. 대부분의 수험자가 노리는 등급은 우수로, 대체로 50문항 이상 맞으면 취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. 최우수는 65~70문항 정도로 잡는 듯하다.

 

 

 

1. 시험 일정

 

출처 : 매경TEST 홈페이지

 

위 표는 정기시험 일정이다. 매경TEST도 수시시험이 있다고 알고 있는데, 한경TESAT처럼 사실상 정기적인 수시시험은 없는 것 같다. 

 

정기시험 기준으로 제주도에는 고사장이 없고, 98회 시험의 경우 경기도에도 고사장이 없다는 게 신기하다.

 

원서접수는 첫째 날 09시 00분부터 마지막 날 23시 59분까지 진행된다. 보통은 마감 후에도 빈자리를 대상으로 추가 접수 기간이 이틀 정도 주어지는데, 공지사항을 참고하자. 원서접수에 여유가 있다고 해도 가능한 한 첫째 날에 접수하는 걸 추천한다.

 

이건 내 경험담인데, 만약 원서접수가 늦어져서 원하는 고사장이 없어도 포기하지 말고, 일단 아무 곳이나 접수해두고 원서접수가 마감될 때까지 수시로 접수정보 변경을 눌러보자. 매경TEST 원서접수 시스템의 특성상 어떤 고사장에 빈자리가 없으면 아예 그 고사장이 목록에 뜨지 않고, 반대로 빈자리가 생기면 다시 뜨기 때문이다.

 

어차피 원서접수 기간 내에 취소하면 100% 환불이 되니 마감 직전까지 시험을 볼지 말지 고민하다가 결국 취소하는 인원이 웬만하면 있다....고 생각한다. 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시도해봄직하다.

 

시험 시간은 10시 00분부터 11시 30분까지 90분 간이고, 입실은 시험 시작 15분 전까지이다.

 

합격자발표는 대체로 시험일로부터 6일 후인 금요일 10시이다.

 

 

 

3. 응시료 및 환불 규정

출처 : 매경TEST 홈페이지

 

응시료는 30,000원이다.

 

단체접수 시 5,000원이 할인된다. 단체접수는 네이버 카페 경준위(https://cafe.naver.com/soetan84)를 거치는 게 가장 편하다. 카페에 가입해서 단체접수 할인코드 요청하면 발급해주신다.

 

군인은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반값에 응시할 수 있다. 부대장 직인이 필요하다는데 보통은 그냥 각 부대 운영계에서 아무 간부님이든 서명을 받아오면 인정해주는 것 같다. 나는 귀찮아서 안 했다.

 

원서접수 마감일 23시 59분까지 취소하면 100% 환불, 추가 접수기간 마감일 23시 59분까지 취소한 경우엔 50% 환불된다.

 

 

4. 교재 및 학습 방법

출처 : YES24

 

교재는 다른 것 필요없고 매경TEST 공식가이드가 가장 좋다. 주관사에서 직접 출판하는 교재이기도 하고, 교재에 실린 문제가 시험에 그대로 나오기도 하기 때문이다. 특히 맨 뒤의 모의고사에서 선택지까지 그대로 퍼오는 문제가 몇 개 있었다. 노베이스는 물론이고 유베이스라도 교재를 보는 편이 효율적인 것 같다.  최신 교재는 2023년 판본인데, 구버전(초록 테두리, 흰색 표지)이어도 나쁘지 않다.

 

교재로 부족하다면 유튜브 너무경(https://www.youtube.com/@soeasytv)의 무료 강의를 들어봐도 좋다.

 

각 시험 2~3일 전에 시사 상식 관련 영상이 유튜브 매테나(https://www.youtube.com/@mk_maethena)에 올라온다. 개념 자체는 별로 어렵지 않은데, 시사 영역 문항의 소재로 바로 쓰인다. 즉, 10문항 정도는 거저 먹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봐야한다.

 

우수 등급이 목표일 경우, 경제 파트 맨 뒤의 회계/재무 파트는 베이스가 있지 않는 이상 가성비가 너무 떨어지므로 넘기는 걸 추천한다.

 

그리고 경제 파트보다도 경영 파트를 특유의 모호함으로 때문에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던데, 깊이 들어가면 더 헷갈리니까 공식가이드북에 실린 내용을 기준으로 핵심만 찾아서 암기하는 연습을 하자.

 

학습시간은 노베이스 기준으로 총 20~30시간 정도, 10~14일간 하루 2~3시간 잡으면 충분할 듯하다. 

 

 

 

5. 쓸모

- 우수 등급 기준으로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에서 18학점이나 준다.

- 현역병 포상휴가 가점 25점 (가점 25점당 포상휴가 1일 부여하는 부대 기준. 최우수, 우수 동일)

- 몇몇 대학에서 졸업시험 대용으로 쓰인다고 한다.

- 몇몇 기업에 지원할 때 가산점 또는 스펙용으로 쓸 수 있는 듯하다.

 

 

6. 느낀 점

- 난이도 : 5.0 / 2.0

거창한 이론서에 비해 문제는 쉽게 나온다. 이런 100% 객관식 시험에 익숙한 사람은 빠르게 취득할 수 있을 것 같다.

 

- 가성비 및 편의성 : 5.0 / 4.5

응시료가 단체접수 할인 기준 25,000원밖에 안 하는 반면, 쓸모는 괜찮은 편이다. 특히 학점은행제 학점 취득 목적으로 응시하는 것이라면 자타공인 부동의 1티어 자격증이 맞다. 심지어 경영학 전공이 아니어도 취득하는 게 일반적이다. 군인들에게 역시 난이도 대비 포상휴가를 쉽게 얻을 수 있어서 1티어 자격증이다. 심지어 군인은 학은제와 다르게 한경TESAT과 중복 인정이 되기 때문에 둘 다 보는 사람도 많다.

 

- 고사장(위치, 시설, 주변 환경 등): 5.0 / 3.5

나는 대전 만년중학교에서 응시했다. 갈마역 4번 출구 혹은 정부청사역 3번 출구에서 도보 20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전철로 접근하긴 조금 어렵고, 근처에 서는 시내버스(916번)도 다소 돌아서 가기 때문에 차라리 공유자전거를 타는 걸 추천한다. 나는 타슈를 타고 갔는데, 마침 갈마역과 만년중학교 둘 다 근처에 반납 장소가 있어서 편리했다.

 

고사장 근처에 CU와 GS25가 있어서 편리했고, 시험 끝나면 근처 한밭수목원이나 대전 예술의전당에서 놀아도 될 것 같았다.